본문 바로가기
건강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by 세이굿 2023. 7. 6.

오늘은 현대인의 흔한 발 통증인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뒤꿈치 부분의 상당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흔한 발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증상인 만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사진
통증을 동반하는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일반적으로 발뒤꿈치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조직의 두꺼운 밴드인 족저근막의 반복적인 긴장과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달리기, 점프 또는 춤과 같이 발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수반하는 활동과 발에 자극을 주면 족저근막에 부담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발, 높은 아치 또는 비정상적인 발의 모양은 체중 분포를 고르게 하지 못하고 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함으로써 족저근막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 또한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아치 지지대, 쿠션이 없거나 밑창이 낡은 신발을 신으면 족저근막에 부담이 증가하여 족저근막염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비만도 족저근막염의 원인 될수 있습니다. 과체중은 족저근막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어 염증과 손상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오래 서 있는 서비스 업종 종사자나 발 사용을 많이 하게 되는 운동선수등 딱딱한 표면에서 오래 서 있거나 걸어야 하는 직업은 족저근막염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 증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 통증으로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첫발을 디딜 때 순간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족저근막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발뒤꿈치의 통증이며, 일반적으로 발뒤꿈치의 앞쪽과 아래쪽에 있습니다. 이것은 "정적 후 이상운동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휴식 기간 동안 발바닥 근막이 조여지고 짧아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통증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 또는 쑤시는 감각으로 설명됩니다. 이와 같이 앉거나 누워 있는 것과 같이 휴식을 취한 후 서거나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걷기, 달리기 또는 계단 오르기와 같이 영향을 받은 발에 체중을 싣는 활동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다행히 대부분의 족저근막염은 간단한 치료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주요 목표는 통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며 추가 손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발뒤꿈치 통증을 완화할 수 있고 에너지 있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여유 있는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을 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종아리 근육과 발바닥 근막을 위한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긴장을 줄이며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적절한 아치 지지, 쿠션 및 안정성을 제공하는 신발을 신으면 족저근막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발에 족저근막염에 도움을 주는 쿠션을 넣거나 또는 교정 장치를 사용하면 체중 분산에 도움이 되어 족저근막염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6개월 이상의 심한 통증이 계속되고 일상생활에 무리를 준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와 더불어 과체중의 사람은 체중을 줄이고 장시간 서있는 것을 줄이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는 걷기나 달리기 대신 수영이나 자전거 운동으로 대체하여 발의 무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wcs_do();